본문 바로가기
뉴스/머니꿀팁

농지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 (최대 월 300만원!)

by @★▲*→ 2021. 7. 25.
반응형

농지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 (최대 월 300만원!)


농지연금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지연금이란 고령농업인의 노후를 설계하기 위해서 지원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최대 월 300만원까지 지급되며, 장점도 매우 크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끝까지 읽고 혜택을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농지연금이란?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지연금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농지연금은 만 65세 이상의 고령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노후 생활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정자금을 매월 연금 방식으로 지급 받는 제도입니다. 농지자산을 유동화하여 노후생활자금이 부족한 고령 농업인의 노후 생활안정을 지원하여 사회적 안전망을 유지하기 위한 국가의 제도입니다.

 

농지연금 장점

농지연금의 장점을 정리하면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부부·종신 지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농지연금을 받던 농업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가 승계시 배우자 사망시까지 지속 농지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당시 배우자가 60세 이상이며, 연금승계를 선택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2. 영농 또는 임대소득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연금을 받으면서 담보농지를 통한 이익창출(직접 경작 또는 임대)이 동시에 가능하여, 연금 외 추가 소득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금 수급 중 담보 농지를 매도할 경우엔 연금 지급이 정지되며, 약정 해지에 따른 연금 채무 상환이 필요합니다.) 
  3. 정부 예산을 통해 정부에서 직접 시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지급이 가능합니다.
  4. 연금채무 상환시 담보 농지를 처분하여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 부족하더라도 부족액을 추가로 청구하지 않습니다.
  5. 6억원 이하의 농지는 재산세를 전면 감면, 초과 농지는 6억원까지 재산세 감면이 적용됩니다. 

 

농지연금 가입조건

가입 조건은 대상의 조건과 농지의 조건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상: 신청연도 말일 기준으로 농지소유자의 주민등록상 나이가 만 65세 이상(즉, 2021년은 1956.12.31 이전 출생자)입니다. 신청인의 영농 경력이 신청일 기준으로부터 5년 이상입니다. (경력이 연속적일 필요는 없고, 합산 기준 5년 이상)

 

농지: 농지 조건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농지연금 가입대상

 

농지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

한 편 농지연금 사이트에서 예상연금을 미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농지 소유자와 배우자의 생년월일, 승계여부, 농지평가 기준, 농지가격을 입력하고 결과 확인을 클릭하면 예상 연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상 연금 조회

 

 

농지연금 수령액

 

농지연금 신청방법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본인 인증을 한 후, 농지연금 신청서를 작성하면 공사에서 제출 서류를 안내 드립니다. 이후 서류를 관할 지사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신청 접수가 진행됩니다. 공사의 심사를 거쳐 승인이 되며, 승인된 경우 관할 지사에 방문하여 계약을 체결합니다. 

 

농지연금 신청방법

 

이상 농지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계산, 대상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가지 지원금 중  아직 적용받지 못한 지원금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 토스 숨은 지원금찾기 기능을 통해서 1분만에 초간단으로 확인해보세요.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초간단 사용법

최근 각종 정부지원금이나 숨은 보험금 찾기, 카드 포인트 찾기, 환급금 찾기 등이 유행인데 오늘은 아마 한번쯤 다들 이용을 해보셨을 것 같은 국민앱 토스를 통해 숨은 정부지원금 찾는 방법

onlytheory.tistory.com

 

 

 

재난지원금 5차 총정리 (신청, 대상, 금액)

6.29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논의 결과 추가경정예산안이 코로나 피해 지원, 백신, 민생 안정, 지역 경제 활성화 총 4가지를 틀을 기준으로 마련될 예정입니다. 특히 코로나19 피해지원을 위해서는

onlythe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