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강아지 눈물자국 발생 원인 5가지

by @★▲*→ 2021. 1. 1.
반응형

강아지 눈물자국 발생 원인 5가지

강아지 눈물자국은 견주 입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고민 중 하나인데요, 저도 최근에 이사를 하고 난 이후에 강아지 눈물자국 증상이 심해져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주변의 사례를 보니 식습관 개선의 영향이 커서 저희도 일단 식습관을 바꾸는 식의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원인들을 상세히 알아보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눈물자국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 5가지를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눈물자국이 많이 발생하는 종인 말티즈, 포메라니안, 시추 등의 강아지를 키우는 견주들이라면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수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말티즈, 시추, 포메라니언에서 자주 발생하는 강아지 눈물자국

1. 포르피린

포르피린이라는 체내 색소는 눈물, 침, 소변 등으로 배출됩니다. 적혈구가 분해되면서 분비되는 철분 중 일부는 포르피린으로 가는데, 개 눈물에 있는 포르피린이 얼룩을 유발합니다.

 

2. 유전적인 원인

특정 종의 강아지들에게 눈물자국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종에 따른 유전적인 원인이 있다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말티즈, 시추, 푸들 등이 종의 경우, 눈물자국이 잦습니다. 또한 밝은 털의 개들은 더 어두운 털의 개들보다 눈물자국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환경적 요인

환경적인 요인 또한 눈물자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철분이 많은 물입니다. 생수나 증류수는 보통 미네랄 함량이 더 높기 때문에 생수나 증류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플라스틱 밥그릇으로 인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강아지에게 반응이 있다고 생각되면 스테인리스 그릇이나 세라믹으로 바꿔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런 케이스는 눈, 귀, 코, 입술 주변에 붉은 염증이 발생되는데 이 증상이 눈물 자국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4. 감염

눈 주변 피부가 감염된 경우에도 눈물자국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눈물자국이 갈색을 띠면, 박테리아보다는 효모에 의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의사를 통해 감염 여부 또는 감염의 원인을 알아봐야 합니다.


습기 또한 감염과 눈물자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있는 경우 보통 냄새를 동반하며, 가려움 등의 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속눈썹 또는 눈물샘

종종 속눈썹이 비정상적으로 자라거나 눈물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속눈썹의 경우 강아지의 눈꺼풀이 안으로 접히면서 눈 표면을 자극하는데, 이때 평소보다 더 많은 눈물을 유발합니다. 혹은, 눈물샘이 막히는 등 일반적으로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때도 눈물자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